본문 바로가기
여행

속리산 법주사 세존 사리탑 - 부처님 사리가 있는 곳

by PraoB 2023. 5. 25.
반응형

속리산 법주사의 세존 사리탑을 부처님 오신 날에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법주사에는 수많은 국보와 보물들이 있는데, 그중에 세존 사리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셔놓은 곳입니다.
 

속리산 법주사의 멀리서 본 전경
속리산 법주사 사진출처: 문화재청 http://www.heritage.go.kr

속리산 소개

속리산은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 1,058m의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리산의 이름은 '속세로부터 떠나온 산’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산은 197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가을의 단풍이 유명합니다.

아래 사진은 국립공원 사진전에서 입상한 속리산 문장대의 사진입니다. 국립공원 홈페이지에 가시면 더 많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22050_입선_속리산_문장대의 찬란한 아침_심달영
국립공원 사진전 - 22050_입선_속리산_문장대의 찬란한 아침_심달영

속리산은 아홉 개의 봉우리가 있어서 등산코스가 총 19개나 됩니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천왕봉이며, 다른 봉우리들로는 비로봉, 문장대, 관음봉 등이 있습니다. 각 코스마다 난이도와 소요시간이 다르므로 자신의 체력과 시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는 속리산 국립공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화면의 아래쪽에 코스별 난이도 탭을 클릭하시면 모든 등산코스를 볼 수 있습니다

 
속리산에는 법주사라는 유명한 사찰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법주사는 문화재구역으로 입장료가 부과됩니다. 법주사 내부에서는 세존 사리탑이라는 보물 제9호와 다양한 문화유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속리산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봄에는 풍성한 겹벚꽃, 여름에는 시원한 폭포, 겨울에는 설원을 볼 수 있습니다. 속리산을 방문하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속리산 법주사

법주사는 속리산에 위치한 불교 사찰입니다. 이 사찰은 의신 스님이 처음 창건하였고, 진표 스님이 확장하여 지었습니다. 법주사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나무로 만든 목탑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목탑입니다.

법주사 팔상전과 미륵대불
법주사 팔상전과 미륵대불 사진출처: 구글

그 외에도 다양한 문화재가 총 37개나 있습니다. 법주사는 문화재구역으로 입장료가 부과됩니다. 어른은 5천원, 청소년 및 군인은 2천 5백원, 어린이는 1천원을 내야 합니다. 그러나 7세 미만의 어린이와 장애인 카드를 가진 사람들은 입장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법주사는 미륵보살을 모시는 사찰입니다. 이곳에는 금으로 만든 미륵보살상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의 보물입니다. 그리고 세존 사리탑이라는 탑도 있는데 이것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탑입니다. 법주사는 속리산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법주사에서 템플스테이를 체험하여 스님들과 함께 생활할 수도 있습니다. 법주사에서 자연과 친구가 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링크는 템플스테이 홈페이로 이동합니다. 각 지역별 템플스테이와 사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세존사리탑

세존 사리탑은 속리산에 위치한 법주사 내부에 있는 탑입니다. 이 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탑으로 '사리’란 범어 사리라(Sarira)를 음역한 말입니다. 원래의 의미는 신체를 의미하는 말이지만 유골, 영골(靈骨)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육신을 화장한 후 나온 작은 구슬 모양의 결정체가 그것입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몸이자 불교에서 공경하고 예배하는 성보(聖寶)입니다.

세존사리탑과 전각
세존사리탑과 전각 사진출처: 구글

세존 사리탑은 우리나라의 보물입니다. 이 탑은 8각형 바닥 위에 작은 탑을 가지고 있으며 작은 탑의 옆면을 깎아서 부처님의 사리를 넣은 구멍을 만들었습니다. 그 위에 돌로 만든 꽃과 구슬을 올려놓았습니다. 이런 모양은 고려시대에 많이 만들어졌던 모양입니다.

도리사_세존사리탑_금동사리기
도리사_세존사리탑_금동사리기 사진출처: 위키백과

세존 사리탑에서 금속으로 만든 상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상자는 도리사 세존사리탑 금동사리기라고 부르며 국보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상자는 육각형으로 되어있으며 안에 금으로 만든 구슬과 작은 상자가 들어있습니다. 이 상자는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 상자입니다.
아래 링크는 위키백과의 도리사 세존 사리탑 금동사리기 설명글로 이동합니다. 금동사리기의 자세한 정보를 보세요.

 
세존 사리탑은 고려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문화를 합친 특별한 탑입니다. 고려시대와 통일신라시대는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었지만 고려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의 문화를 배우고 새롭게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세존 사리탑은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의 소중한 유산입니다. 세존 사리탑을 보면 부처님의 가르침과 고려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문화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맺음말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여 속리산 법주사에 가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거라 생각합니다. 속리산의 다양한 등산 코스도 있으니 등산코스를 정하시고 가시는 길 오시는 길에 법주사에 들러서 신성한 기운도 받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